전 세계 자동차 내장 가죽 산업은 2024년 231억 달러로 평가되며, 2034년에는 373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다. 이 부문은 2024년부터 2034년까지의 예측 기간 동안 매출이 4.9%의 복합 연간 성장률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꾸준한 성장을 준비하고 있다. 2023년 산업의 수익은 221억 달러였으며, 2024년에는 전년 대비 4.2%의 성장이 예상되다.
고급 가죽 인테리어를 특징으로 하는 프리미엄 럭셔리 차량에 대한 수요 증가가 이러한 성장의 핵심 동인이다. 국제자동차연맹(OICA)에 따르면 전 세계 승용차 판매량은 2019년 6,480만 대에서 2023년 6,530만 대로 증가했다. 마찬가지로 차량 생산도 2019년 6,710만 대에서 2023년 6,800만 대로 증가했다. 차량 생산과 판매가 계속 증가함에 따라 편안함과 고급스러움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에 힘입어 자동차 내장 가죽에 대한 수요가 뒤따를 것으로 예상되다.
주요 산업 동인 및 트렌드
고급 차량의 가죽 인테리어 수요 증가
고급 차량에서 가죽 시트는 여전히 높은 인기를 얻고 있으며, 고급 차량의 약 75%가 가죽 인테리어를 특징으로 하다. 이러한 높은 수요는 자동차 가죽 인테리어가 연간 150만 개 이상 생산되고 있다는 사실에 반영되다. 스바루, 지프, 쉐보레 등 주요 자동차 브랜드는 가죽 브랜드를 채택하여 모델의 68%, 69%, 70%에 가죽 또는 모조 가죽 옵션을 제공했다.
가죽 인테리어의 매력은 차량의 인테리어와 전체적인 매력을 강화하는 고품질의 내구성과 심미적으로 만족시키는 재료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에 의해 주도되다. 포드, 렉서스, BMW와 같은 프리미엄 자동차 브랜드도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키며 모델 범위에 걸쳐 가죽 또는 모조 가죽 옵션을 제공하다. 예를 들어, 고객은 포드 차량의 인테리어의 71%를 가죽으로 업그레이드했으며, 렉서스와 BMW는 모조 가죽 대안으로 누룩스와 센사텍을 제공하다. 이러한 옵션을 통해 제조업체는 소비자가 원하는 고급스러운 느낌을 유지하면서 친환경적이거나 비용 효율적인 대안을 제공할 수 있다.
볼보, 포르쉐, 랜드로버 및 아우디와 같은 브랜드는 스펙트럼의 고급스러운 부분에서 가죽 인테리어를 표준 기능으로 만들었고 모델의 98%에서 100%는 부분적 또는 완전한 가죽 인테리어를 특징으로 하다. 가죽 인테리어에 대한 이러한 강력한 의지는 고객에게 우수한 수준의 고급스러움과 독점성을 제공하는 데 이 브랜드의 초점을 강조하다.
반기 시장 업데이트
업계는 향후 10년 동안 점진적인 성장률 증가를 경험할 것으로 예상되다. 2023년 상반기 복합적인 연간 성장률은 4.5%였으며, 하반기에는 4.9%의 약간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이후 기간인 2024년 상반기부터 2034년까지 복합적인 연간 성장률은 상반기에 4.8%로 소폭 감소하고 하반기에는 5%까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다. 이러한 변동은 업계의 역동적인 특성과 지속적인 성장 가능성을 강조하다.
주요 산업 하이라이트
중형차의 가죽 인테리어 확대에 관한 연구
자동차 회사들은 점점 더 스타일리시하고 심미적인 인테리어 기능을 갖춘 자동차 모델을 포지셔닝하고 리브랜딩함으로써 자동차 인테리어 가죽을 널리 사용하고 있다. 이런 추세를 이끄는 핵심 요소는 소비자들이 외관을 손상시키지 않고 유지하기 쉬운 저렴한 가죽 제품을 선호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소형 및 중형 차량의 가죽 인테리어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중형차와 소형차에는 한때 프리미엄 자동차와 럭셔리 자동차의 전유물이었던 인테리어 기능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자동차 회사들은 이 전략을 통해 독특한 인테리어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자사 모델을 경쟁사와 차별화할 수 있다. 소비자 선호도가 높아짐에 따라 실내 장식, 시트, 안전벨트, 트렁크, 플로어 카펫, 가죽으로 덮인 대시보드 등 자동차 인테리어 부품에 대한 관심이 계속 커질 것이다.
저가 대체품이 야기하는 문제점
전 세계 자동차 내장 가죽 업계는 원자재 가격 상승에 따른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가격 상승은 고급 가죽을 저가 소재로 대체함으로써 내장 가죽 제조업체의 지속 가능성과 수익성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유럽에서는 PVC 소재 금지와 함께 정품 가죽에 대한 수급 격차로 인해 성장이 더욱 위축되고 있다. 따라서 애프터마켓에서 저가 소재를 구할 수 있게 되면 고급 내장 가죽에 대한 수요가 줄어들 수 있다.
시트 제조의 수직적 통합과 맞춤화
자동차 시트 산업의 핵심 업체들은 오리지널 장비 제조업체의 높은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공급망을 점점 더 수직적으로 통합하고 있다. 이 회사들은 낮은 제조 비용으로 모든 범위의 인테리어 시스템을 제공함으로써 수익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자동차 시트 시스템의 완전 통합 제조업체인 리어 코퍼레이션은 시트 커버 디자인 솔루션의 범위를 확장하고 자동차 인테리어 시스템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 가죽 제조업체인 이글 오타와 LLC를 인수했다.
또한 여러 제조업체는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경쟁 환경에서 차별화하기 위해 자동차 인테리어에 대한 커스터마이징 옵션을 제공하고 있다.
합성피혁의 지속가능한 대안으로의 채택
지속 가능성 문제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전통적인 가죽에 대한 보다 친환경적인 대안을 찾고 있다. 폴리우레탄(PU)과 PVC로 만들어진 합성 가죽은 동물 유래 재료에 대한 의존을 줄이고 환경 영향을 최소화함으로써 보다 지속 가능한 옵션을 제공하다.
합성 가죽은 또한 품질이나 심미성을 손상시키지 않고 생산 비용을 줄이려는 자동차 제조업체에게 매력적인 옵션이다. 합성 가죽의 비용 효율성은 자동차 제조업체가 내장재의 인식된 가치를 희생하지 않고 저렴한 차량 모델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다. 산업이 지속 가능성으로 전환함에 따라 환경적 이점과 저렴한 가격에 힘입어 합성 가죽의 채택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다.
역사적 성과와 향후 전망
2019년과 2023년 사이 전 세계 자동차 인테리어 가죽 산업은 연평균 2.1%를 기록하여 2019년 204억 달러에서 2023년 221억 달러로 성장했다. 이러한 성장은 최종 소비자들의 비용 의식과 지속 가능성 이니셔티브의 적극적인 채택에 의해 주도되었다.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 업계는 어려움에 직면했으며, 이로 인해 광범위한 셧다운이 발생하고 국제 무역이 중단되었으며 자동차 인테리어 솔루션에 대한 수요에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업계는 비용 효율성과 국제 무역의 부활에 대한 새로운 초점에 힘입어 팬데믹 이후 회복되기 시작했다.
2021년 세계 무역이 전년 대비 약 13% 증가하고 2022년에는 전년 대비 5% 이상 증가하면서 업계는 꾸준한 성장을 경험했다. 제조업체는 지속 가능성에 대한 강조가 커지면서 시장 입지를 강화했다. 업계는 아직 팬데믹 이전의 수익과 이익 수준으로 돌아가지 않았지만 친환경 솔루션에 대한 집중과 국제 무역 회복은 미래 성장을 위한 견고한 기반을 제공했다.
산업구조와 경쟁구도
자동차 내장 가죽 산업은 다국적 대기업과 중견기업이 혼재되어 있는 특징이 있다. 리어코퍼레이션, 세이렌사, GST오토 레더사, 바더 GmbH & Co. KG와 같은 티어1 기업들이 매출 10억 달러를 넘어서며 산업을 지배하고 있다. 이들 기업은 전 세계적으로 18~20%의 상당한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높은 생산 능력과 광범위한 제품 포트폴리오, 넓은 지리적 범위로 특징지어지다.
현지에서 활동하는 대부분의 중견기업을 포함한 티어 2 기업은 매출이 10억 달러 미만인 틈새시장에 서비스를 제공하다. 이들 기업은 티어 1 기업에 비해 광범위한 구조와 공식화가 부족해 현지 수요를 충족하는 데 특히 중점을 두고 있으며 조직화되지 않은 부문으로 분류되다.
국가별 인사이트
인도: 기회를 창출하는 새로운 고급 차량
인도의 자동차 내장 가죽 산업은 2024년부터 2034년까지 연평균 5.9% 성장하여 2034년까지 약 15억 416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다. 자동차 생산 및 판매 증가에 힘입어 인도의 자동차 산업이 호조를 보인 것이 이러한 성장의 핵심 요인이다. 예를 들어, 인도의 승용차 생산량은 2018-19 회계연도에 4,028,471대에서 2023-24 회계연도에 4,901,844대로 급증했다.
타타의 그라비타스, 마힌드라의 XUV700 등 고급 가죽 인테리어를 적용한 새로운 고급 차량의 도입은 수요를 더욱 견인할 것으로 예상되다. 현대 소비자들이 프리미엄 드라이빙 경험을 추구함에 따라 고급 가죽 인테리어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이다.
미국: 고품질 솔루션에 집중
예측 기간 동안 미국은 연평균 3.1%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며, 북미 지역은 전 세계 산업의 약 12.1%를 차지하다. 승용차 생산과 판매의 증가로 인해 미국은 여전히 자동차 내장 가죽의 주요 중심지로 남아 있다. 생산 숫자의 변동에도 불구하고 특히 캐딜락, 링컨, 테슬라와 같은 브랜드에서 가죽 인테리어를 장착한 고급 차량의 도입이 증가함에 따라 수요는 지속되고 잠재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다.
중국: NEV 세그먼트 및 고급 차량 성장 견인
중국의 자동차 내장 가죽 산업은 2034년까지 연평균 6.4%씩 성장해 예측 기간 동안 12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다. 이러한 성장의 핵심은 신에너지 자동차 부문의 급속한 성장과 가죽 인테리어가 정품인 고급 차량에 대한 수요 증가이다. 또한 미국을 중심으로 한 중국의 모피 원료 수입이 크게 증가하는 점도 산업 성장의 원동력이 되고 있다.
카테고리별 통찰력
PU 가죽: 범용성과 경제성 성장 동력
PU 가죽 부문은 2024년 매출의 약 55%를 차지하며 업계를 장악할 것으로 예상되다. 예측 기간 동안 복합연성장률 5.1%의 값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다. 이러한 성장은 주로 정품 가죽 및 PVC 가죽에 비해 소재의 가성비, 다용도성 및 환경적 이점에 기인하다.
원자재 제조업체 세그먼트: 독특한 가죽 솔루션에 대한 수요 증가
원자재 제조업체 부문은 2034년까지 약 215억 달러의 수익을 창출할 것으로 예상되며, 평가 기간 동안 복합적인 연간 성장률은 5.2%이다. 다양한 국가에서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와 전기 자동차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함에 따라 인테리어 가죽 제조업체에 새로운 기회가 창출될 것으로 예상되다. 친환경 가죽을 차량 디자인에 포함하는 원자재 제조업체은 환경을 의식하는 소비자에게 어필하고 시장 점유율을 높일 수 있는 좋은 위치에 있다.
경쟁 환경과 새로운 트렌드
글로벌 자동차 인테리어 가죽 산업의 핵심 플레이어는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협업, 인수 및 합병에 집중하고 있다. 그들은 현대 고객을 끌어들이는 사내 가죽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선도적인 자동차 제조업체와 협력하고 있다. 자동차 소유주가 점점 더 심미성과 고급스러움을 우선시함에 따라 기업들은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독특한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이러한 플레이어 중 많은 수는 또한 고객 기반을 확장하고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무역 박람회와 전시회에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산업 업데이트
- 2023년 9월, 애스턴 마틴, 재규어 랜드로버와 같은 고급 자동차 브랜드와 항공 대기업 브리티시 에어웨이의 상징적인 공급업체인 스코틀랜드 가죽 그룹은 179억 달러의 선구적인 ‘슈퍼 태너리’를 출시했다. 스코틀랜드 페이즐리 근처의 그림 같은 지역인 브리지 오브 위어에 위치한 이 최첨단 시설은 자동차, 항공 및 명품과 같은 다양한 산업의 요구를 충족시키면서 탄소 배출량이 제로인 가죽을 생산하는 데 눈을 기울였다.
- 2024년 7월, 좌석 및 E-시스템의 글로벌 자동차 기술 선도업체인 미국 Lear Corporation이 WIP 산업 자동화 인수를 완료했다. 스페인에 본사를 둔 WIP는 생산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맞춤형 자동화 솔루션을 개발, 통합 및 배포하는 최첨단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자동차 인테리어 가죽 업계 선두 기업
- 스코틀랜드 가죽 그룹 유한회사
- 리어코퍼레이션
- 울스도르프 레더 슈미트 & Co. Ges.m.b.H
- 바더지엠비에이치앤 주식회사 KG
- 박스마크 가죽 GmbH & Co KG
- 엘모 스웨덴 AB
- 미국의 가죽 자원
- 마유르 유니쿼터스 주식회사
- 세이렌 주식회사
- GST오토레더 주식회사 (판게아)
- 디케이리더 주식회사
- 알레아 가죽 전문가 주식회사
- 카츠킨 레더 주식회사
시장 보고서의 주요 부문
재료 유형별
소재 유형에 따라 산업은 정품 가죽, PU 가죽 및 PVC 가죽으로 구분되다. 세 부문 모두 HCV, LCV 및 승용차로 다시 분리되었다. 하위 부문은 에어백, 대시보드, 플로어 및 트렁크 카펫, 헤드라이너, 안전 벨트 및 업홀스터리로 나누다.
판매 채널별
원자재 제조업체과 애프터마켓은 두 개의 주요 판매 채널이다.
지역별
보고서에는 북미, 라틴 아메리카, 서유럽, 동유럽, 동아시아, 남아시아, 중동 및 아프리카의 주요 국가들이 포함되어 있다.